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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] 46. 객체 ~ 95. 단위 모듈 테스트의 개요 본문
46. 객체
-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묶어 놓은 하나의 소프트웨어 모듈
- 데이터, 함수 등
47. 클래스
- 공통된 속성과 연산을 갖는 객체의 집합으로, 객체의 일반적인 타입
-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인스턴스라 하며,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것을 인스턴스화 라고 한다.
48. 캡슐화
-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한다.
49. 상속
- 이미 정의된 상위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이다.
50. 다형성
- 객체가 연산을 수행하게 될 때 각각의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
51. 연관성
- 두 개 이상의 객체들이 상호 참조하는 관계
- 연관화, 분류화, 집단화, 일반화, 특수화/상세화
52.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
- 럼바우 방법, 부치 방법, Jacobson 방법, Coad와 Yourdon 방법, wirfs-Brock 방법
53. 럼바우의 분석 기법
-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기법, 객체 모델링 기법이라고도 한다.
- 순서 [객체 모델링 -> 동적 모델링 -> 기능 모델링]
54. 객체지향 설계 원칙
- 단일책임원칙, 개방-폐쇄 원칙, 리스코프 치환 원칙,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, 의존 역전 원칙
55. 결합도
-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 또는 두 모듈 사이의 연관 관계 의미
- 자료 결합도 < 스탬프 결합도 < 제어 결합도 < 외부 결합도 < 공통 결합도 < 내용 결합도
56. 응집도
- 모듈이 독립적인 기능으로 정의되어 있는 정도
- 기능적응집도 > 순차적응집도 > 교환적응집도 > 절차적응집도 > 시간적응집도 > 논리적응집도 > 우연적응집도
57. 팬인 / 팬아웃
- 팬인 : 어떤 모듈을 제어하는 모듈의 수
- 팬아웃 :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되는 모듈의 수
58. N-S차트
-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을 이요한 방법 (박스 다이어그램 또는 chapin chart 라고도 함)
59. 공통 모듈의 개요
-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을 의미
- 정확성, 명확성, 완전성, 일관성, 추적성
60. 재사용
- 비용과 개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기존 기능 파악 및 재구성하여 새롭게 적용 및 최적화 시키는 작업
61. 효과적인 모듈 설계 방안
- 결합도 줄이고, 응집도 높힌다.
62. 코드의 개요
- 특정 자료의 추출을 쉽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호
- 식별, 분류, 배열, 표준화, 간소화 기능
63. 코드의 종류
- 순차 코드, 블록 코드, 10진 코드, 그룹 분류 코드, 연상 코드, 표의 숫자 코드, 합성 코드
64. 디자인 패턴의 개요
- 각 모듈의 세분화된 역할이나 모듈들 간의 인터페이스나 구조 설계 할 때 참조할 수 있는 해결 방식 또는 예제
65. 디자인 패턴 사용의 장단점
- 객체지향 외에 다른 기반 개발에는 적합하지 않다
66. 생성패턴
- 추상팩토리, 빌더, 팩토리메소드, 프로토타입, 싱글톤
67. 구조패턴
- 어댑터, 브리지, 컴포지트, 데코레이터, 퍼싸드, 플라이웨이트, 프록시
68. 행위패턴
- 책임연쇄, 커맨드, 인터프리터, 반복자, 중재자, 메멘토, 옵서버, 상태, 전략, 템플릿메소드, 방문자
69. 요구사항 검증 방법
- 요구사항 검토, 프로토타이핑, 테스트 설계, CASE 도구 활용
70. 시스템 연계 기술
- DB Link, API/Open API, 연계솔루션, Socket, Web Service
71. 연계 매커니즘 구성요소
- 송신 시스템, 수신 시스템, 연계 서버
72. 미들서버
- DB, RPC, MOM, TP-Monitor, ORB, WAS
[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]
73. 자료 구조의 분류
- 선형구조 : 배열, 선형리스트(연속, 연결), 스택, 큐, 테크
- 비선형구조 : 트리, 그래프
74. 선형 리스트
- 연속 리스트 : 배열과 같이 연속되는 기억장소에 저장되는 자료구조이다.
- 연결 리스트 : 자료들을 임의의 기억공간에 기억시키되, 포인터 부분을 이용해 서로 연결시킨 자료 구조
75. 스택
-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, 삭제 작업의 자료 구조
- 후입선출 : 나중 삽입 자료, 가장 먼저 삭제
76. 큐
- 한쪽에서 삽입작업이 이루어지고, 한쪽에서 삭제가 되는 자료 구조
- 선입선출 : 먼저 삽입 자료, 가장 먼저 삭제
77. 방향/무방향 그래프의 최대 간선 수
- n개의 정점으로 구성된 무방향 그래프에서 최대 간선 수 = n(n-1)/2
- 방향 그래프에서 최대 간선 수 = n(n-1)
78. 트리의 개요
- 정점과 선분을 이용하여 사이클을 이루지 않도록 구성한 그래프의 특수한 형태
79. 트리의 운행법
- Preorder 운행 [ Root > Left > Right ], Inorder 운행 [Left > Root > Right ], Postorder 운행 [Left > Right > Root ]
80. 수식의 표기법
- 전위 표기법 [ 연산자 > Left > Right, +AB ] 중위 표기법 [ Left > 연산자 > Right , A+B] 후위 표기법 [Left > Right > 연산자, AB+]
81. 삽입 정렬
- 앞에서 부터 뒤에 자리와 비교하며 정렬
82. 선택 정렬
- 첫번째자리 수 모두 비교 > 두번째 자리 수 모두 비교 .. 모두 비교
83. 버블 정렬
- 삽입 + 선택 정렬
84. 퀵 정렬
- 키를 기준으로 작은 값은 왼쪽에, 큰 값은 오른쪽 서브파일로 분해시키는 방식 정렬
85. 힙 정렬
- 전이진 트리를 이용한 정렬
86. 2-Way 합병 정렬
- 이미 정렬된 두 개의 파일을 한 개의 파일로 합병하는 정렬 방식
87. 이분 검색
- 전체 파일을 두 개의 서브파일로 분리해 가면서 Key 레코드를 검색하는 방식
88. 해싱 함수
- 제산법, 제곱법, 폴딩법, 기수 변환법, 대수적 코딩법, 숫자 분석법, 무작위법
89. DBMS
-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편의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- 필수 기능 : 정의, 조작, 제어
90. DBMS의 장단점
- 장점 : 논리적, 독립성, 무결성, 일관성, 실시간 처리, 표준화 등
- 단점 : 전문가 부족, 전산화 비용, 과부화, 복잡 등
91. 스키마
-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 조건에 전반적인 명세를 기술한 메타데이터 집합
92. 절차형 SQL의 테스트와 디버깅
- 기능의 적합성 여부를 검증하고, 실행을 통해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 수행
93. 단위 모듈의 개요
- 여러 동작 중 한가지 동작을 수행하는 기능을 모듈로 구현한 것
94. IPC
- 모듈 간 통신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집합
- 대표 메소드 : Shared Memory, Socket, Semaphores, Pipes&named Pipes, Message Queueing
95. 단위 모듈 테스트의 개요
- 단위 기능을 구현하는 모듈이 정해진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지 검증하는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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