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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] 품질 요구사항 ~ 기타 패턴 본문
36. 품질 요구사항
- 기능성, 신뢰성, 사용성, 효율성, 유지보수성, 이식성
37. UI 요소
- 체크 박스, 라디오 버튼, 텍스트 박스, 콤보 상자, 목록상자
38. 상위 설계와 하위 설계
- 상위설계 : 아키텍처 설계, 예비 설계,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, 구조+DB+인터페이스
- 하위설계 : 모듈 설계, 상세 설계, 시스템의 내부 구조 및 행위, 컴포넌트, 자료구조, 알고리즘
39. 소트프웨어 아키텍처 설계의 기본 원리
- 모듈화, 추상화, 단계적 분해, 정보은닉
40.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품질 속성
- 시스템 측면 : 성능, 보안, 가용성, 기능성, 사용성, 변경용이성, 확장성
- 비즈니스 측면 : 시장 적시성, 비용과 혜택, 예상 시스템 수명 등 / 아키텍처 측면 : 개념적 무결성, 정확성, 완결성, 구축가능성
41.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과정
- 설계 목표 설정, 시스템 타입 결정, 아키텍처 패턴 적용, 서브시스템 구체화, 검토
42. 협약에 의한 설계
- 선행조건, 결과조건, 불변조건
43. 파이프-필터 패턴
-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
- 대표적으로 UNIX의 쉘이 있다.
44. 모델-뷰-컨트롤러 패턴
- 모델 : 서브시스템의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 / 뷰 : 사용자에게 정보를 표시
- 컨트롤러 :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변경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모델에게 명령을 보냄
45. 기타 패턴
- 마스터-슬레이브패턴, 브로커 패턴, 피어-투-피어 패턴, 이벤트-버스 패턴, 블랙보드 패턴, 인터프리터 패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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