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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] 251. 단순 if문 ~ 300. 프로세스 상태 전이 관련 용어 본문
251. 단순 if문
- 조건에 따라서 실행할 문장을 달리하는 제어문이며, 단순 if문은 조건이 한 개 일 때 사용하는 제어문이다.
252. 다중 if문
- 조건이 여러 개 일 때 사용하는 제어문이다.
253. switch문
- 조건에 따라 분기할 곳이 여러 곳인 경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제어문이다.
254. for문
- 초기값, 최종값, 증가값을 지정하는 수식을 이용해 정해진 횟수를 반복하는 제어문이다.
255. while문
- 조건이 참인 동안 실행할 문장을 반복 수행하는 제어문이다.
256. do~while문
- 조건이 참인 동안 정해진 문장을 반복 수행하다가 조건이 거짓이면 반복문을 벗어난 while문과 같은 동작을 하는데, 다른 점은
do~while문은 실행할 문장을 무조건 한 번 실행한 다음 조건을 판단하여 탈출 여부를 결정한다.
257. break, continue
- switch문이나 반복문의 실행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예약어이다.
258. 배열
- 동일한 데이터 유형을 여러 개 사용해야 할 경우 이를 손쉽게 처리하기 위해 여러 개의 변수들을 조합해서 하나의 이름으로 정의한 것
259. 2차원 배열
- 변수들을 평면, 즉 행과 열로 조합한 배열이다.
260. 배열의 초기화
- 배열 선언 시 초기값을 지정할 수 있다.
261. 배열 형태의 문자열 변수
- C언어에서는 큰따옴표("")로 묶인 글자는 글자 수에 관계없이 문자열로 처리된다.
262. 포인터와 포인터 변수
- 포인터는 변수의 주소를 말하며, C언어에서는 주소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.
263. 포인터와 배열
- 배열을 포인터 변수에 저장한 후 포인터를 이용해 배열의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.
264. Python의 기본 문법
- 변수의 자료형에 대한 선언이 없다 등
265. Python의 데이터 입출력함수
- input(), print() 등
266. 입력 값의 형변환 (Casting)
- input() 함수는 입력되는 값을 무조건 문자열로 저장하므로, 숫자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형을 변환해야 한다.
267. 리스트(List)
- C와 JAVA에서는 여러 요소들을 하나의 이름으로 처리할 때 배열을 사용했는데 Python에서는 리스트를 사용한다.
268. 딕셔너리
- 연관된 값을 묶어서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한다. 키+밸류 형식.
269. 슬라이스(Slice)
- 문자열이나 리스트와 같은 순차형 객체에서 일부를 잘라 변환하는 기능이다.
270. Python - if 문
- if 조건 : 실행할 문장
271. Python - for문
- for 변수 in range(최종값) : 실행할 문장
- for 변수 in 리스트 실행할 문장
272. Python - While문
- while 조건: 실행할 문장
273. Python - 클래스
- class 클래스명: 실행할 문장
274. 클래스없는 메소드의 사용
- C언어의 사용자 정의 함수와 같이 클래스없이 메소드만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.
275.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
- C, ALGOL, COBOL, FORTRAN 등
276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
- JAVA, C++, Smalltallk 등
277. 스크립트 언어의 종류
- 자바 스크립트, VB 스크립트, ASP, JSP, PHP, 파이썬, 쉘 스크립트, Basic 등
278. 선언형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
- HTML, LISP, PROLOG, XML, Haskell 등
279. 라이브러리
-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함수나 데이터들을 미리 만들어 모아 놓은 집합체
280. C언어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
- C언어는 라이브러리를 헤더 파일로 제공하는데, 각 헤더 파일에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함수들이 정리되어있다.
281. 예외 처리
- 정상적인 실행을 방해하는 조건이나 상태를 예외라 하며, 이런 문제에 대비해 작성해놓은 처리 루틴을 예외 처리라고 한다.
282. 운영체제의 정의 및 목적
-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 관리, 편리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
283. 운영체제의 구성
- 제어 프로그램, 처리프로그램 등
284. 운영체제의 기능
-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장치,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을 관리한다 등
285. Windows
- 1990년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운영체제이다.
286. UNIX의 개요 및 특징
- 1960년대 AT&T 벨 연구소, MIT, General Electric이 공동 개발한 운영체제이다.
287. UNIX 시스템의 구성
- 커널, 쉘, Utility Program 등
288. 파일 디스크립터
-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가진 제어 블록을 의미하며, 파일 제어 블록이라고도 함
289. 기억장치 관리 - 배치 전략
- 배치 전략은 새로 반입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전략이다.
290. 페이징 기법
- 가상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 영역을 동일하게 나눈 뒤 프로그램을 각각 주기억 영역에 적재시킨 기법
291. 세그먼테이션 기법
- 가상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나눈 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켜 실행시키는 기법
292.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
- 페이지 부재가 발생했을 때 가상기억장치의 필요한 페이지를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교체할 때, 어떤 걸 교체할 지 결정하는 기법
- OPT, FIFO, LRU, LFU,SCR, NUR 등
293. 페이지 크기
-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, 클 경우 대처 방식 다름
294. Locality
-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이 있다는 이론이다.
295. 워킹 셋
-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다.
296. 스래싱
- 프로세스의 처리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이다.
297. 프로세스의 정의
- 일반적으로 프로세서(처리기, CPU)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 프로그램, 작업, 태스크 라 하며 실행중 프로그램을 의미한다.
298. PCB
- 운영체제가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 놓는 곳으로, Task Control Block 또는 Job Control Block 이라 고도 한다.
299. 프로세스 상태 전이
- 제출, 접수, 준비, 실행, 대기 보류 블록, 종료 등
300. 프로세스 상태 전이 관련 용어
- Dispatch, Wake Up, Spooling, 교통량 제어기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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