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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] 301. 스레드 ~ 350. Secure OS의 보안 기능

Walker_ 2024. 2. 7. 19:50

2023-정보처리기사필기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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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1. 스레드 

 - 프로세스 내에서의 작업 단위로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할당받아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단위

 

302. 주요 스케줄링 알로리즘

 - FIFO(선입선출), SJF 단기작업우선, HRN

 

303. UNIX/LINU의 주요 환경 변수

 - 환경 변수의 명령어나 스크립트에서 사용하려면 변수명 앞에 $를 입력해야한다.

 

304. UNIX/LINUX 기본 명령어

 - cat, chdir ~~ 등

 

305. IP 주소

 -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

 

306. 서브네팅

 - 할당된 네트워크 주소를 다시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.

 

307. IPv6 

 -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 주소 체계인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

 

308. IPv6의 구성

 - 유니캐스트, 멀티캐스트, 애니캐스트 총 128비트 구성

 

309. OSI 참조 모델

 - 다른 시스템 간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ISO에서 제안한 통신 규약이다

 

310. 네트워크 관련 장비

 -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, 허브, 리피터, 브리지, 스위치, 라우터, 게이트웨이

 

311. 응용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
 - FTP, SMTP, TELNET, SNMP, DNS, HTTP

 

312. 전송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
 - TCP, UDP, RTCP

 

313. 인터넷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
 - IP, ICMP, IGMP, ARP, RARP

 

314.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
 - Ethernet, IEEE802, HDLC, X.25, RS-232C

 


[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] 

 

315. 구조적 방법론

 -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 중심의 방법론

 

316. 정보공학 방법론

 - 정보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계획, 분석, 설계,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 중심의 방법론

 

317.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

 - 기존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여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

 

318. 소프트웨어 재사용의 개요

 - 이미 개발되어 인정받은 소프트웨어의 전체 혹은 일부분을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유지에 사용하는 것

 

319. 소프트웨어 재사용 방법

- 합성 중심 방법과 생성 중심 방법이 있다

 

320. 소프트웨어 재공학의 개요

 - 새로운 요구 맞도록 기존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다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고,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소프트웨어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

 

321. CASE의 개요

 -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요구분석, 설계, 구현, 검사 및 디버깅 과정 전체 또는 일부를 자동화 하는 것

 

322. LOC 기법

 - 소프트웨어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의 비관치, 낙관치, 기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 산정법

 

323. 수학적 산정 기법의 개요

 -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으로, 경험적 추정 모형, 실험적 추정 모형이라고도 하며, 개발 비용 산정의 자동화를 목표로 한다.

 

324. COCOMO 모형 개요

 - 보헴이 제안한 것으로, 원시 프로그램의 규모인 LOC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이다.

 

325. COCOMO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

 - 조직형, 반분리형, 내장형

 

326. Putnam 모형

 -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전 과정 동안에 사용될 능력의 분포를 가정해 주는 모델이다.

 

327. 기능 점수 모형

 - 알브레히트가 제안한 것으로, 총 기능 점수와 영향도를 이용하여 기능 점수를 구한 후 이를 이용해서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

 

328. PERT

 - 프로젝트에 필요한 전체 작업의 상호 관계를 표시하는 네트워크로 각 단계별 종료 시기를 결정하는 방법

 

329. CPM

 - 프로젝트 완성에 필요한 작업을 나열하고 작업에 필요한 소요 기간을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기법

 

330. 간트 차트

 - 각 작업들이 언제 시작하고 언제 종료되는지에 대한 작업 일정을 막대 도표를 이용한 일정표로, 시간선 차트라고도 한다.

 

331. 프로젝트 관리

 - 주어진 기간 내에 최소의 비용으로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전반적인 활동

 

332. ISO/IEC 12207

 - ISO에서 만든 표준 생명주기 프로세스로, 소프트웨어의 개발, 운영, 유지보수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표준을 제공한다.

 

333. CMMI

 -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의 업무 능력 및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모델로, 미국 공학연구소에서 개발하였다.

 

334. SPICE

 - 정보 시스템분야에서 평가 및 개선하는 국제 표준으로 공식명칭은 ISO/IEC 15504이다.

 

335.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

 - 프로젝트 상황 및 특성에 맞도록 정의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절차, 사용기법 등을 수정 및 보완하는 작업이다.

 

336.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

 - 소프트웨어 개발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구성 요소와 아키텍처를 일반화하여 손쉽게 구현하게 반제품 형태의 시스템이다.

 

337. 프레임워크의 특성

 - 모듈화, 재사용성, 확장성, 제어의 역흐름

 

338.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

 -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,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,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

 

339.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

 - IoT(사물인터넷), 메시 네트워크, 피코넷, 파장 분할 다중화, 클러우드 기반 HSM, 파스-타, 징, SSO, 스마트 그리드

 

340.  네트워크 설치 구조

 - 성형, 링형, 버스형, 계층형, 망형

 

341. VLAN

 - LAN의 물리적인 배치와 상관없이 논리적으로 분리하는 기술로, 성능 및 보안성 향상

 

342. LAN의 표준안

 - 802, 802.11

 

343. CSMA/CA

 - 무선 랜에서 데이터 전송 시 매체가 비어있음을 확인한 뒤 충동을 피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을 기다린 후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

 

344. 경로 제어 프로토콜

 - GP, EGP, BGP 

 

345. 흐름 제어

 - 정지-대기, 슬라이딩 윈도우

 

346. SW 관련 용어

 - 매시업,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, 디지털 트윈, 텐서플로, 도커, 스크래피

 

347. 보안 관련 용어

 - 서비스형 블록체인, OWASP, TCP 래퍼, 허니팟, DPI

 

348. HW 관련 신기술

 - 고가용성, RAID, 앤 스크린, 멤스, 트러스트존 기술, 멤리스터 

 

349. Secure OS의 개요

 - 기존의 운영체제에 내재된 보안 취약점을 해소하기 위해 보안 기능을 갖춘 커널을 이식하여 외부로 부터 보호하는 운영체제를 의미한다.

 

350. Secure OS의 보안 기능

 - 식별 및 인증, 임의적 접근통제, 강제적 접근통제, 객체 재사용 보호, 완전한 조정, 신뢰 경로, 감사 및 감사기록 축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