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ertificate/정보처리기사

[velog] 정보처리기사 실기 요약 [2] 요구사항 확인

Walker_ 2024. 3. 11. 17:23

https://velog.io/@dlsdk2526/%EC%A0%95%EC%B2%98%EA%B8%B0-%EC%8B%A4%EA%B8%B0-%EC%9A%94%EC%95%BD-2-%ED%99%94%EB%A9%B4-%EC%84%A4%EA%B3%84

 

정처기 실기 요약 [2] 화면 설계

UI 유형CLI (Command Line Interface): 명령어를 텍스트로GUI(Grapic User Interface) : 마우스, 전자펜NUI :터치, 음성OUI(Organic User Interface) :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UI 설계 원칙 / 직유학

velog.io

좋은 공부자료를 공유해주시는 분들 감사합니다.


UI 유형

 - CLI : 명령어를 텍스트로

 - GUI : 그래픽 UI

 - NUL : 터치, 음성

 - OUI : 자유로운 인터페이스

 

UI 설계 원칙 / 직유학유

 -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

 - 유효성 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 될 수 있도록 제작

 - 학습성 :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

 - 유연성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
 

UI 품질 요구사항 / 기신사효유이

 - 기능성, 신뢰성, 사용성, 효율성, 유지보수성, 이식성

 

UI 개발을 위한 주요기법

 - 3C 분석 : 고객, 자사, 경쟁사 비교하고 분석

 - SWOT 분석, 시나리오 플래닝, 사용성 테스트, 워크숍

 

UI 화면설계

 - 스토리보드, 와이어 프레임, 프로토타입

 

UML 

 -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 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
 

UML 구성요소

 -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

 

UML 다이어그램

 - 구조적 다이어그램 / 정적 다이어그램

 - 클래스, 객체, 컴포넌트, 배치, 복합체 구조, 패키지

 

 - 행위적 다이어그램 / 동적 다이어그램

 - 유스케이스, 시퀀스, 커뮤니케이션, 상태, 활동, 타이밍

 

UML 확장 모델의 스테레오 타입

 - '<< >>' 길러멧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

 

클래스 다이어그램

 - 접근제어자

 - public + : 클래스 외부 접근 허용

 - public - : 클래스 내부 접근 허용

 - protected # : 동일 패키지 / 파생 클래스에서 접근

 - default ~ : 동일 패키지 클래스에서 접근

 

 - 클래스 간의 관계

 - 연관 : 실선,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상태

 - 집합 : 속이 빈 마름모(차/엔진, 바퀴, 운전대), 하나의 객체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객체들이 구성

 - 복합, 일반화, 의존

 

UI 시나리오 문서의 작성 요건(완일이가 추수)

 - 완전성, 일관성, 이해성, 가독성, 추적 용이성, 수정 용이성